본문 바로가기
건강

독감 감기 기침 기관지염에 좋은 차 및 음식

by 절짠(절약과 짠돌이 사이) 2024. 1. 1.

 

 

 

★독감 감기 기침 기관지염에 좋은 차 및 음식

 

 몸이 건강해야 새해 시작도 활기찬 법이죠. 쌀쌀한 날씨에 평소 건강했던 사람도 쉽게 감기, 독감 등에 걸리게 되는데요. 2023년 12월 말을 아이의 고열과 심한 기침으로 시작해서 새해를 맞이하였네요.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정말 건강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이렇듯 건강한 한 해를 위해 겨울철 건강에 좋은 차들을 알아보고 기관지염이 심했던 저희 7세 아이 치료 후기도 간단히 남겨보겠습니다.

 

2023년도에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독감이 조금 빨리 유행하기 시작했는데요. 저희 아이도 10월 초에 독감주사를 맞았는데 11월 초에 독감을 걸리고 말았었죠. 그리고 거의 두달 뒤에 기침을 시작으로 고열을 5일가량 지속하였는데요. 요즘 영유아들 사이에서 고열을 동반한 목감기가 또다시 유행이라고 합니다.

 

고열을 동반한 목감기나 기관지염의 증상으로는 처음에는 약한 기침으로 시작해서 열이 나기 시작하는데요. 39도 정도까지 올라가더라고요. 해열제를 먹으면 바로 열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다시 5~6시간 뒤에는 다시 39도까지 오르는 것을 짧게는 3일 길게는 5일까지 그러는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5일 동안 그렇게 열이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했습니다.

 

열을 동반한 목감기 기관지염에 치료후기는 상세히 다시 포스팅을 할께요.

 

이렇듯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독감 감기 기관지염 등등 미리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까지 높여주는 건강한 차를 마시면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파뿌리차=파뿌리는 맵고 열성이 강해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감기 초기 오한이 있고 콧물, 재채기가 시작될 때 마시면 되는데요. 다만, 파뿌리차는 맛이 강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위산 과다, 위궤양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파 뿌리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물 1L에 파 뿌리 10g을 넣고 끓인 후, 물이 끓기 시작한 이후 10분 더 끓여서 마시면 되는데요. 너무 오래 끓이면 매운맛이 없어지고, 효과가 떨어지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강차=생강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특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목감기, 기관지염, 기침, 가래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생강차를 끓일 땐 먼저 생강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 뒤, 물을 넣고 20분 이상 끓인 후 찌꺼기를 걸러 마시면 되는데요. 기호에 따라 배, 대추, 계피 등을 추가해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치질과 십이지장궤양 환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혈관이 확장돼 증상이 악화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잎차=감잎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있기로 유명하죠. 사과의 약 30배 정도라고 알려졌는데요. 감잎차를 마시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감잎차는 물을 끓인 후 80~90℃ 정도로 식힌 뒤 적당량 감잎을 넣어 2~3분 우려내 마시면 되는데요. 다시 끓일 때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많습니다.  2~3번 재탕해 마시는 것이 좋고, 물 대신 마시려면 물 1L당 감잎 10g 정도 타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오미자차=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신맛·단맛·매운맛·쓴맛·짠맛)이 느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다양한 맛만큼 효능도 많죠. 쉬잔드린, 고미신 등 리그난 성분이 풍부해 기침, 천식, 목감기, 기관지염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심장, 신장 등 다양한 기관에 좋다고 알려졌고, 오미자 열매를 보리차처럼 끓여 꿀을 타서 마시면 된답니다. 리그난 성분은 특히 씨에 많기 때문에 차를 끓이고 남은 오미자 전체를 갈아서 샐러드나 반찬에 뿌려 먹는 것도 오미자 건강 성분을 최대한 즐기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엘더플라워차=엘더 나무의 꽃을 말하는 것인데요. 유럽에서 수백 년에 걸쳐 감기, 독감 치료 민간요법으로 사용된 허브라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병원균의 증식을 막아주고 소염 작용을 해 기침이나 가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컵에 엘더플라워 3~5g을 넣고 끓인 물 250㎖를 부어 마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배나 도라지는 기침 기관지에 정말 좋다고 알려져 있죠. 이번에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 배도라지 청도 먹이고 안 해본 것이 없을 정도였어요. 그만큼 이번 감기가 기침이 오래가고 강하게 온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해를 건강하게 시작하시고, 건강이 최고입니다.

 

 A형 독감 치료 후기 및 독감검사 비용과 수액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통화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