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건설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작업형 기출문제 공부방법 및 독학 합격 후기

by 절짠(절약과 짠돌이 사이) 2020. 2. 11.







건설안전기사 실기 필답형+작업형 기출문제 공부요령 및 독학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2019년 4회차 실기시험을 합격하면서 건설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는데요. 필기를 합격 후 실기는 두차례 불합격 후 2019년 4회차에 정말 운도 따라주었기에 합격한 것 같아요. 제가 이번에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실기 시험 필답형과 작업형을 여러번 보면서 정말 아는 문제인데도 아쉽게 틀려서 점수를 3점, 4점, 5점 이렇게 놓친 적이 많이 있거든요.


건설안전기사 필기에 합격하시고 실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공부 방법 및 요령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몇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설안전기사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이고, 실기 필답형+작업형 수험서 책으로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이고 기출문제만으로 공부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거의 90%를 기출문제만으로 필기 실기를 공부하였고, 필답형 공부기간은 한달 작업형은 일주일 정도 공부하였습니다. 


건설안전기사 외에도 대부분의 기사시험이 실기가 정말 어렵죠. 외냐 다 외워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같은 경우는 전공자가 아니고 건설관련해서 일하는 사람도 아니었기에 생소한 단어들에 대해서 어렸웠었습니다.


꼭 학격을 하고 싶은 마음에 건설안전기사 독학 후기 공부 방법 등을 보았고, 건설안전기사나 산업안전기사 그리고 위험물산업기사 등을 취득하고 하시는 분들은 꼭 가입하셔야하는 카페가 있는데요. 지금은 이름이 바뀌어었지만 산준모라는 카페를 가입하시면 자격증을 취득하시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카페 주소도 바로갈 수 있게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anjun ◀ 산준모 카페 바로가기








 ▶ 필답형 공부 요령 주의사항


 건설안전기사 필답형은 많은 분들이 10년치 기출문제를 보셨듯이 저도 10개년 필답형 기출문제만 외우기로 마음을 먹고 외웠는데요. 무작정 외운다기 보다는 10년치 문제 중에서 두번 이상 기출되었던 문제들을 추려서 정리 후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정말 하루동안 힘들게 외운 답들이 다음날 되면 신기하게 기억이 안나더라고요. 그런데 또 신기하게 외우고 또 외우고 반복해서 외우다 보면 벽돌을 쌓아가듯 하나하나 기억하게 되고 점차 점차 암기량이 늘어나는게 느껴지실거에요.


저는 많은 시간보다 집중해서 확실하게 암기하는게 더 효과적이긴 하더라고요. 답을 외울때 많이들 사용하시는 앞글자 외우기 이거 많이 도움됩니다. 하지만 실기 필답형이나 작업형은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제도 같이 외운다고 생각하셔야 하기 때문에 암기량이 어마어마하죠.


하나 예를 들어볼께요.


문제) 비계 작업시 비, 눈 그 밖의 기상상태의 불안전으로 날씨가 몹시 나빠서 작업을 중지시킨 후 그 비계에서 작업할 때 점검사항 4가지만 쓰시오.


 ① 판재료의 손상여부 및 부착 또는 걸림상태

 ② 당 비계의 연결부 또는 접속부의 풀림상태

 ③ 잡이의 탈락 여부

 ④ 결재료 및 연결철물의 손상 또는 부식상태

 ⑤ 둥의 침하 변형 변위 또는 흔들림 상태

 ⑥ 프의 부착상태 및 매단장치의 흔들림 상태


 (비계 작업시 비,눈 → 발해손연기로)


이런식으로 암기를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시험날 시험장에 가면 기출문제를 외우듯 답과 같이 나오는게 아니잖아요. 시험장에서 문제를 딱 받고 나면 아는 문제인데 답이 생각이 나지 않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는 이렇게 난감한 상황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기출문제를 요약해서 정리할 때 문제만 있는 것과 답과 함께 있는 것 두가지를 만들었습니다.


건설안전기사 필답형 2019년 4회에 출제되었던 문제 예를 들어볼께요.


1.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산업재해 발생위험이 있는 장소를 5개 쓰시오. (5점)


저 같은 경우는 기출문제만 외웠기 때문에 첫문제부터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렇게 답이 광범위한 문제 같은 경우는 기출문제에서 외웠던 답들 중 예를들어 


① 안전난간의 설치가 필요한 장소 

② 건설용 리프트를 운행하는 장소 

③ 화재와 폭발 우려가 있는 장소 

④ 비계 또는 거푸집을 설치하거나 해체하는 장소 

⑤ 물체가 떨어지거나 날아올 위험이 있는 장소 

⑥ 전기 기계 또는 기구를 사용하여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작업을 하는 장소


이런식으로 아는데로 적었던 것 같네요.


이외에도 애매한 문제가 있는데요. 


4. 무재해운동 추진 3기둥을 쓰시오. (3점)


① 최고경영자의 경영자세

②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추진

③ 직장소집단의 자주활동의 활발화


이런 문제들이 쉬울 것 같으면서도 정말 애매하더라고요. 전 이문제의 답을 ① 사업주 ② 관리감독자 ③ 근로자 라고 적었습니다.


왜냐하면 2014년 4회 필답형 기출문제 11. 무재해 추진 기둥(조직) 3가지를 쓰시오. (5점) 이 문제와 헷갈렸기 때문입니다. 이문제의 답이 ① 사업주 ② 관리감독자 ③ 근로자 이었습니다. 


몇가지 놓치지 말아야할 문제들도 한번 볼까요?


8. 고용노동부장관이 산업재해 예방활동에 대한 참여와 지원을 촉진하기 위하여 명예산업안전감독관에 위촉할 수 있는 대상자 종류 3가지를 쓰시오. (6점) 


이 문제와 같은 경우는 답이 너무 길다보니 외우다 외우다 설마 이문제가 출제 되겠어? 라는 마음에 너무 긴 문제들은 포기를 하였는데요. 맙소사 출제되고 말았네요.;;


①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또는 노사협의체 설치 대상 사업의 근로자 중에서 근로자대표가 사업주의 의견을 들어 추천하는 사람

② 연합단체인 노동조합 또는 그 지역 대표기구에 소속된 임직원 중에서 해당 연합단체인 노동조합 또는 그 지역대표기구가 추천하는 사람

③ 전국 규모의 사업주단체 또는 그 산하조직에 소속된 임직원 중에서 해당 단체 또는 그 산하조직이 추천하는 사람

④ 산업재해 예방 관련 업무를 하는 단체 또는 그 산하조직에 소속된 임직원 중에서 해당 단체 또는 그 산하조직이 추천하는 사람


이렇게 답이 길었습니다. 그래도 아는 만큼 적었던 것 같아요.


14. 히빙현상의 발생 원인 3가지를 쓰시오 (3점) 이 문제 때문에 울고 웃었던 분들 많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① 연약한 점토지반

② 흙막이 벽체의 근입장 부족

③ 흙막이 내외부 중량차

④ 지표 재하중


2019년 4회 필답형 14번 문제로 2011년 4회 기사 필답 기출문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히빙현상에 대한 문제는 여럿 있는데요.


히빙현상의 정의와 방지대책 3가지를 쓰시오.


① 히빙 : 연점토 지반에서 굴착에 의한 흙막이 내·외면의 흙의 중량차이로 인해 굴착저면이 부풀어 올라오는 현상

② 방지대책 : ⓐ 시트파일 등의 근입심도를 깊게 한다.

                  ⓑ 굴착 주변의 상재하중을 제거한다.

                  ⓒ 굴착 주변을 웰포인트 공법으로 병행한다.

                  ⓓ 굴착방식을 아일랜드 컷 방식으로 개선한다.


히빙 발생 현상


① 지보공파괴 ② 배면토사붕괴 ③ 굴착 저면의 솟아오름


많은 분들이 히빙 발생 원인 현상으로 헷갈려 하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히빙현상의 정의와 방지대책만 암기하였는데요. 필답형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3가지를 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험보기 전날이나 며칠은 시험장에서 시험을 본다고 생각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 작업형 공부 요령 주의사항


 첫째 필답형을 망쳤다고 절대 작업형을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가 그런적이 있거든요.ㅠㅠ 이번 19년도 4회차때도 필답형을 망쳤다고 생각을 하였지만 이번엔 포기하지 않고 작업형까지 시험을 보았는데요. 필답형도 망쳤다고 생각했고, 작업형도 아는 문제인데 동영상과 사진이 약간 틀린 것 때문에 답을 잘못 적어서 이번 시험도 떨어졌구나 하고 있었는데 생각이상의 점수로 합격을 하게 되었네요.


건설안전기사 작업형은 전설의 8장을 확실하게 다 외운다면 30점 이상은 보장된다고 하잖아요. 틀린 말은 아닌듯 싶네요. 하지만 작업형은 동영상을 보고 답을 써야하기 때문에 전설의 8장이나 작업형 기출문제를 보더라도 이문제가 그문제가 맞는지 애매한 경우가 정말 많더라고요.


저같은 경우도 일주일 동안 전설의 8장을 90% 보았고, 10%는 예문사 작업형 기출문제를 훓어보듯이 보았습니다. 


확실히 작업형은 동영상이다 보니 전설 8장과 기출문제를 확실히 외웠다고 해도 시험장에서 동영상을 보면서 문제를 풀려고 하다보니 매우 난감한게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첫번째 간단할 것 같은 버팀대 공법어스앵커 공법 제가 이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어스앵커 공법으로 답을 기제하였는데 틀리고 말았습니다.


우선 전설 8장에 나오는 사진을 보시면 버팀대 공법입니다. 하지만 이번 19년 4회차 작업형 11시 시험을 보신분들은 문제의 동영상을 보시고 이게 버팀대 공법인지 어스앵커 공법인지 애매하셨을텐데요.



<버팀대 공법>




<어스앵커 공법>




 하지만 건설안전기사 11시 작업형 시험 동영상에 나온 공법은 신기술신공법인 저심도 지반굴착시 2열 H-파일을 이용한 (2열)자립식 흙막이 공법이었다고 합니다.



<자립식 흙막이 공법>



 건설안전기사 작업형은 9시, 11시, 14시에 시험 시간을 정해서 응시할 수 있는데요. 9시 시험의 경우 공법 문제에서는 어스앵커 공법이 나왔더라고요. 


이외에도 신출문제가 나오는 경우 때문에 애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11시 시험 1번 문제 동영상에서도 작업장에 설치된 계단을 보여주고 있고, 작업자가 걷다가 돌출된 파이프에 부딪치게 되는 장면인데요. 


문제는 이렇습니다. 1. 작업장에 계단 및 계단참을 설치할 경우 사업주가 준수하여야 하는 사항에 대하여 다음( ) 안에 알맞는 내용을 쓰시오.


계단을 설치할 때는 그 바닥면으로부터 높이 (  ) 이내에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은 2m 였습니다.

 

1번 문제의 동영상은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파이프가 튀어나온 상황을 연출합니다.







 이외에도 기출문제와 전설 8장에 나오지 않는 문제들이 출제가 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건설안전기사 필답형과 작업형 공부요령과 주의할 점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분명히 아는 문제인데 틀리는 경우가 꼭 발생하더라고요. 그렇게 시험을 보고 나서 그 한문제로 인하여 불합격하게 되면... ㅠㅠ 제가 한문제 차이로 떨어져본 시험이 여럿있어서 참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조금만 더 공부할 걸 그문제 제대로 썼으면 합격하는건데 라는 아쉬움을 남기게 됩니다.


너무 정신없이 글을 썼는데요. 건설안전기사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자 주저리주저리 써보았습니다. 


2020년 건설안전기사시험 준비하시는 분들 꼭 한번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자료들을 모아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great1980inf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