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송구영신예배 뜻 및 유래? a New Year's Eve Worship

by 절짠(절약과 짠돌이 사이) 2023. 12. 31.

 

 

송구영신예배 뜻 및 유래? a New Year's Eve Worship

 

1. 개요

 송구영신예배(送舊迎新禮拜) 또는 신년예배, 신년감사예배는 대한민국 개신교에서 매년 12월 31일 심야나 1월 1일 자정, 두 날의 경계에 가까운 시각에 새해를 맞이하여 드리는 예배입니다.

 

1월 1일이 일요일인 경우에는 송구영신예배는 따로 진행하지 않고 신정 당일에 주일예배를 겸한 신년감사예배를 대신 진행하는 일이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23:30분부터 시작하여 중간에 신년 카운트다운을 하고 00:30분에 종료하는 형태가 많으나, 송구예배와 영신예배를 나누어서 23:00~00:00까지 송구예배를 진행하고 카운트다운 후, 영신예배를 새로 시작하여 01:00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2024년 기독교 새해 인사말 이미지

 

 

2. 송구영신이란

 '송구영신'이라는 말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이라는 뜻인데요.

 

이 말은 중국의 '송고영신'(送故迎新)에서 유래했는데, 중국 관가(官家)에서 구관(舊官)을 보내고 신관(新官)을 맞이하는 '신구관 이취임식'에 사용했던 말이라고 합니다.

 

이 말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음력 섣달그믐 밤에 묵은 해를 보내고 신년의 운수대통을 기원하던 무속적인 민속 행사에 사용되었죠.

 

 

2024 기독교 새해 인사말 이미지

 

3. 유래

 

 한국 개신교에서의 '송구영신예배'의 유래는 1887년 12월 31일 새문안교회와 정동제일감리교회가 연합예배를 드린 것이 그 유래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시에는 '언약갱신예배' 혹은 '언약예배'로 불렸다고 합니다. 또 장로교회에서는 선교사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와 헨리 아펜젤러에 의해 '송구영신예배'가 시작되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렇게 송구영신의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있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주변 지인에게 2024년 기독고 새해 인사말을 전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고 전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새해 인사말 및 이미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