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올란도 점화플러그, 냉각수 누수 히터 호스 교체 가격 후기

by 절짠(절약과 짠돌이 사이) 2024. 2. 9.

★올란도 냉각수 누수 히터 호스 교체 및 점화플러그 교체 가격 후기

 차량을 정차 후 시동을 끄지 않고 몇 분이 지나면 엔진룸 쪽에서 괭음이 발생하였습니다. 계기판에는 그 어떤 경고도 뜨지 않았고 차량의 각 메뉴를 확인하던 중 냉각수 온도가 105도를 넘은 상태더라고요. 이게 무슨 일이지?! 하고 차량 보닛을 열고 왜 그러는지 살펴보았을 때 냉각수가 비어있는 것이 한눈에 들어왔어요.

 

그럼 냉각수 누수로 인한 히터 호스 교체 후기와 가격도 알아보고 냉각수가 부족할 때 조치사항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덤으로 올란도 차량 점화플러그 교체 시기와 비용이 궁금하실텐데요. 제가 교체한 가격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냉각수 누수로 인한 증상

 차량을 자주 체크하고 점검하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문제가 있는지 알 수가 없는데요. 저 또한 엔진룸에서 괭음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모른 채 차량을 주행했을 거라 생각됩니다. 괭음을 확인 후에 보닛을 열어서 엔진룸을 확인하였고, 적정하게 채워져 있던 냉각수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다 비워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주행을 하게 되면 냉각수 온도가 적정온도 80~90도를 유지하는데요. 이상하게 속도가 20킬로 이하로 떨어지거나 정차를 하게 되면 조금씩 온도가 상승하여 최대 115도까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이젠 정말 냉각수는 수시로 확인해야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우선 냉각수가 없으니 수돗물로 대충 채웠고, 다음날 아침 일찍 올란도 평택성지라고 불리는 정비소로 향하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하천이나 약수, 우물물 등은 산성이나 염분이 들어  생수와 마찬가지로 냉각 계통 부식을 일으키는데요. 급히 물을 넣어야 할 상황이라면 생수는 절대 넣지 마시고 수돗물을 채워 주시기 바랍니다.

▶온도 게이지 상승

 차량 계기판에는 수온을 나타내는 게이지가 있는데요. 적정 수온일 때는 알파벳 H와 C 사이에 바늘이 위치해 안정적인 상태를 보입니다.

​하지만 냉각수가 거의 없거나 엔진 온도가 높아진 상황이라면 바늘이 H에 더 가깝게 움직이는데요. 이 같은 게이지 변화를 보셨다면 가급적 운전을 멈추고 가까운  정비소에 들러 점검받으셔야 합니다.

 

올란도 차량의 경우는 냉각수 온도를 설정에서 확인할 수가 있으니 온도를 확인해 주세요. 적정 온도는 80~90도 인 것 같아요.

 

 

2. 냉각수 히터 호수 교체

 

 교체시간은 30분에서 1시간가량 진행됩니다. 냉각수 누수 같은 경우에는 어디가 확실히 문제인지 모르기 때문에 공임나라와 같은 곳에 부품을 사갈 수도 없는 노릇인데요. 제 차와 같은 경우는 하부를 보시더니 바로 호수 문제라고 말씀하셔서 빠르게 교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냉각수와 연결된 히터 호수는 모두 교체하였는데요. 클럽 올란도에서 냉각수 관련 수리하신 분들 글을 보면 써지탱크 교체와 라디에이터교체가 많았고, 써모스텟교체도 많았습니다. 차량 하부를 보면 정말 냉각수가 누수되어서 세는 것이 잘 보이더라고요. 

 

 

 

 히터 호수 연결 부분을 봐도 많이 부식되어서 잔해들이 묻은 것이 잘 보이네요. 교체하실 때 하나하나 어디가 문제고 이래서 교체해야 한다고 친절히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히터 호수가 마모되었는지 뜨거운 열에 녹았는지 부식이 되었는지 여하튼 안쪽이 많이 파손된 상태였습니다. 20만이 넘게 큰 문제없이 잘 버텨주었는데 이제 하나하나 교체를 해야 할 때가 된 것 같네요.

 

 

 

 히터 호수가 부식되면서 묻은 고무 잔해들도 다 제거해 주셨네요.

 

 

 

 호스 엘피지 베이퍼라이저 히터 인렛, 호스 히터 인렛, 호스 히터 아웃렛 이렇게 3개의 부품입니다.

 

 

 

 안쪽에 연결되어있다 보니 작업이 쉬워보지는 않더라고요. 혼자서 냉각수만 보충하면서 탔다 가는 큰일 날뻔했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있을 때는 역시 바로바로 수리를 해야겠어요.

 



3. 점화플러그 교체

 

 14만 넘게 교체 못하다가 냉각수 히터 호스 교체하면서 점화플러그도 교체하였습니다. 공임비가 너무 저렴하다 보니 예상했던 금액보다 적게 나와서 한시름 놓았네요. 마지막에 모두 교체한 정비 명세서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이렇게 텅 비어있던 냉각수가 꽉 차니까 마음이 놓이네요. 주말에 엔진룸도 좀 청소를 해줘야겠어요;;

 

 

4. 정비명세서 

 많은 분들이 수리 과정도 궁금해하실 테지만 총 교체수리비용이 더 궁금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냉각수만 교체하러 갔다가 생각지도 못한 히터 호스 교체로 금액이 많이 나오긴 했는데요. 점화플러그와 히터 호스 교체로 아래와 같은 금액이면 정말 착하게 수리했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처음 방문임에도 너무 친절하시고 가격도 착하고 수리하고 기분이 안 좋을 때가 많은데 기분 좋게 집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올란도 엘피지 차량 냉각수 누수로 인한 증상과 교체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는 분들은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를 방문하시고, 금액도 참고하시어 적당한 금액으로 교체 잘하시길 바랄게요.

 

제가 방문한 정비소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아주 자세하게 바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